블로그 바로가기 주차장안내

외과

광주바로병원 외과

외과는 외과적 처치 및 수술로서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는 과입니다. 외과의 범주는 매우 넓어 현재는 장기별로 세분화하여 독립되어 나간 신경외과, 정형외과, 흉부외과, 성형외과, 비뇨기과 영역을 제외한 외과적 영역을 다루게 됩니다.주요 분야는 소화기(위장, 소장, 대장, 항문, 간담도, 췌장), 내분비외과(갑상선,부신 등), 유방외과, 혈관외과, 이식외과, 소아외과, 두경부 외과, 외상외과 등으로, 광범위하면서도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종양절제, 장기 이식, 선천성 기형교정, 외상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세정보

단일통로 복강경 클리닉

최근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외모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어 성형수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흉터치료 분야에서도 여러 치료방법들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흉터의 치료도 중요하지만 흉터 발생을 줄이는 방법이 더 효과적입니다.
외과수술영역에서도 이러한 흉터발생을 줄이면서 빠른 환자의 회복 등을 위하여 흉터를 줄이기 위해 최소침습수술로써 배꼽을 통한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이 시행되어지고 있습니다.
배꼽을 통한 단일공 복강경 수술로써 많이 시행되어지는 질환은 급성충수염, 급성 혹은 만성 담낭염, 담낭 용종 등이 있습니다.
배꼽은 복부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복강경 수술을 할 때 여러 장기의 중심에 있어 거의 모든 장기의 수술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복벽 중 가장 얇고 특별한 혈관이나 신경이 없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또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왕의 흉터라고 할 수 있으며, 복벽 중에서도 수술 후 치유가 잘 되고 배꼽자체의 봉인효과가 우수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창상이 작아지면서 나중에는 수술창이 거의 보이지 않게 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배꼽을 통한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키고 보다 빨리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으며 거의 보이지 않는 흉터로 미용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꼽을 통한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에도 문제점은 있습니다. 수술 시 카메라는 물론 수술용 복강경 기구들도 하나의 통로를 통하여 수술을 하여야 하므로 수술 중에 카메라나 수술기구와의 충돌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러한 충돌 때문에 카메라가 정확한 수술부위장면을 포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만고 수술기구의 동작도 원활히 하기가 힘듭니다. 때문에 수술 술식도 전통적 복강경 수술에 비해 어렵고 오랜 숙달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카메라 장비, 포트, 수술기구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상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자의 많은 경험과 숙련도에 의존성이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

충수염(맹장)클리닉

충수염(맹장염)을 간단한 병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충수염의 경우 빠른 대처를 하지 못하면 복막염, 장-피부 누공, 장 폐색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 병입니다.
통증, 구토, 오심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충수염을 의심해보고 빠른 대처를 하여야합니다.
충수돌기염(맹장염)을 치료하는 클리닉으로 충수염은 반드시 수술적 치료를 하여야 하며 수술은 복강경수술과 개복수술이 있습니다.

담낭클리닉

기존의 담낭절제수술의 경우 개복수술로 수술후 회복이 늦고 통증이 심하였으나, 현재는 복강경수술로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릅니다.

  • 소담석 : 담낭에 돌이 생기는 것으로, 주 성분에 따라 콜레스테롤성, 색소성 돌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초기엔 통증이 없으나 커질 경우 염증 및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담낭 용종 : 선종성 용종의 경우 담낭암으로 진행 될 수 있으나 콜레스테롤 용종과 명확한 구분이 어려워 1cm 이상의 경우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항문질환클리닉

항문질환 클리닉은 치핵, 치루,치열, 항문직장농양, 항문직장통, 항문소양증, 항문성병 등을 다르고 있으며, 동반되어 있는 변비, 변실금, 배변장애, 탈직장, 염증성장질환, 과민성 대장증후군, 대장 직장암등을 감별하고 수술 시 통증이 적고, 합병증이 없으며, 재발하지 않고 배변이 용이하기 위해 치료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탈장클리닉

탈장이란 장기를 감싼 복벽의 어느 부위가 약해지거나 결손이 생겨 복강내의 장기가 복막으로 구성된 탈장낭에 싸여 복벽 밖으로 나오는 증상입니다. 전인구의 3-4%가 이완되는 질병으로 걸릴 확률이 남자가 여자의 25배입니다.

치료방법

여러 가지 수술방법이 있는데 소아의 경우 탈장낭의 고위 결찰만으로도 간단하게 수술을 마칠 수 있으나 성인의 경우에는 탈장낭의 고위 결찰뿐만 아니라 폐쇄 및 서혜관의 복구, 재건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5세 미만의 소아에서는 고위결찰술만을 시행하고 있으며, 15세 이상의 연령에서는 성인형 수술방법을 적용합니다.

복강경 탈장 수술

복강경 탈장 수술 시에는 탈장이 발생 가능한 3군데 약화 부위를 한꺼번에 수술할 수 있으며, 양측 사타구니에 탈장이 동시에 있는 경우에는 한 번에 피부절개 후 동시에 수술이 가능합니다. 탈장주머니를 묶어서 처리한 후 인공막을 덧대어 약화된 부위를 막아서 보강하여 줍니다. 인공막을 고정할 때에는 복벽 근육에 나사 같은 기구를 이용하여 고정하며, 인공막을 고정한 후에 피부절개를 봉합하고 수술을 마칩니다.

사업자등록 : 597-94-00712
대표 : 이영관 외 3명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신용동 692
상담/예약 : 062)520-8500
팩스 : 062)520-8501

© 광주바로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