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바로가기 주차장안내

허리통증 원인이 이것때문?_광주바로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양정우 원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광주바로병원 작성일19-07-24 14:11 조회312회

본문

대요근은 허리에 있는 몸의 중심근육입니다. 몸의 양쪽에서 척추의 중심을 잡아주며 동시에 골반을 지나 다리뼈로 이어지는 큰 근육으로 다리와 골반의 움직임, 허리의 움직임에 관여합니다.

대요근은 골반과 척추의 요부 길이를 따라 위치한 근육입니다. 엉덩이 굴근으로 알려진 이 근육이 모든 근육 중 가장 크고 강하다는 것 또한 흥미롭습니다. 이 근육은 우리가 걷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눕거나, 일어나거나, 춤을 추거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스쿼트를 하거나, 일반적인 요가 동작의 대부분과 같은 간단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근육입니다.

평소 직업적으로 허리에 무리가 되는 자세나 과도한 신체활동, 혹은 교통사고와 같이 외상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근육이 자극되어 탄력을 잃게되고 제 기능을 못하게 되면 허리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대요근과 관련된 여러 신경들을 자극하여 골반 및 엉덩이, 사타구니 허벅지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 치료를 계속 했는데도

호전이 없어요>

이러한 대요근에 의한 증상은 허리디스크와 증상이 매우 유사하며, 디스크로 오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허리 수술을 한 이후에 발생하는 허리 통증 및 하지의 통증이나 저림은 디스크가 재발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허리 수술 이후 허리 움직임의 제한으로 대요근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도 있습니다.

 

 

 

<대요근 문제의 진단 및 치료는?>

대요근에 의해 발생하는 이러한 통증들은 엑스레이나 MRI 촬영으로 진단하지는 않습니다. 환자분과 진료실에서 아픈 부위를 만져보고 통증의 양상이나 호전/완화 요인 같은 여러가지 대화를 통해 대요근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문제들은 대요근 단독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디스크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는 대요근의 긴장을 완화시키길 수 있는 신경치료 및 운동치료를 시행합니다.

 

 

 

<결론>

허리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이러한 대요근의 문제도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입니다. 광주 바로병원에서는 디스크 질환 뿐 아니라 이렇듯 다양한 허리 통증의 원인을 놓치지않고 다방면으로 고려하여, 앞으로도 환자분의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 : 597-94-00712
대표 : 이영관 외 3명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신용동 692
상담/예약 : 062)520-8500
팩스 : 062)520-8501

© 광주바로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