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바로가기 주차장안내

건강상식

건강상식

급성충수염(흔히들 이야기하는 맹장염)과 단일공 복강경 _ 외과 임민호 원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광주바로병원 작성일19-05-25 12:27 조회4,462회

본문

흔히 우리가 맹장이라고 부르는 충수염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우측 아랫배가 콕콕 쑤셔서 걷는 것조차 힘들어요.” “밥맛이 없고 속도 더부룩하고 체한 것처럼 메스꺼우면서 열도 나는 것 같아요.” 라고 하는 경우가 많아요.

충수염의 초기 증상은 일반적인 위장관염이나 소화불량 때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라 쉽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시기를 놓칠 경우 통증이 심해 아랫배를 움켜쥐어야 하는 급성충수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정확한 질환명은 급성 충수염입니다.

급성 충수염은 10-2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하며 대부분의 환자는 증상 발현 후에 12~18시간안에 의료 기관을 찾게됩니다.

 

 

Q: 충수염이란 무엇인가요?

A: 우리 몸에 소장에서 대장으로 이어지는 부위에 맹장이라고 불리는 소화기관이 있고 맹장에 붙어있는 작은 주머니가 바로 충수 돌기입니다. 충수염은 맹장에 붙어있는 이 충수라는 작은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Q: 충수염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A: 전체 환자의 절반 정도는 전형적인 임상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충수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초기에는 식욕이 떨어지고 오심이 있으면서 상복부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후 우하복부로 통증이 옮겨가게 되며 미열이나 구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비전형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아 초기에 진단을 하지 못하고 놓치면서 결국 충수가 터져서 복막염이 진행되어 병원을 내원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10세 미만이나 50세 이상의 고령환자의 경우 천공율이 높으므로 더욱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Q: 충수염은 왜 생기나요?

A: 기본적으로 급성 충수염은 여러가지 이유로 충수 입구가 막히면서 시작됩니다. 충수가 막히게 되면 충수로부터 대장으로 향하는 정상적인 장의 연동운동이 제한됩니다. 고인 물이 썩듯이 저류가 일어난 상태에서 장내 세균이 증식하고 독성물질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 물질들에 의해 충수 내부 점막이 손상되고 궤양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후 충수 내부의 압력이 증가되면 충수로 가는 동맥혈의 흐름이 저하되고 충수 벽이 괴사되어 천공으로 진행됩니다.

충수의 폐쇄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충수 주위 임파조직이 과다 증식되는 경우, 딱딱한 변이 충수 입구를 막는 경우, 이물질에 의한 경우, 염증성 협착에 의하여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기생충, 종양으로 인해 충수가 막혀 급성 충수염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충수염이 걸리면 꼭 수술해야 하나요?? 약물치료는 안되나요??

A: 급성 충수염의 치료는 수술이 원칙입니다. 항생제를 투여하더라도 막힌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염증이 호전되지 않아 결국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Q: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A: 최근에는 대부분 복강경으로 수술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보통은 3개정도의 절개를 통하여 수술에 필요한 카메라 및 기구를 넣어 충수를 절제합니다. 광주바로병원 에서는 배꼽에 한 개의 절개만으로 충수절제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배꼽은 출생 시 발생한 기왕의 흉터로 수술이후 흉터가 보이지 않습니다.

 

◆ 즉시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

복부 통증이 매우 심한 경우,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으로 가스를 완화시키지 못한 경우 즉시 병원 응급실에 방문해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충수염이 시작된 지 24시간 이내에 20%, 48시간 이내에 70%가 충수가 터져 심각한 상태에 이르기 때문에 복통이 있을 경우 지체하지 않고 바로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충수가 터져 복막염으로 진행된 환자의 비율은 약 25%입니다.

임민호 원장님은 배꼽에 작은 구멍 하나만 내고 수술하는 단일통로 복강경으로 충수수술을 하십니다. 이런경우 수술 시간도 짧고 흉터도 적으며 수술 및 퇴원시간도 당연히 짧아지게 됩니다. 수술을 두려워하지 마시고 증상이 나타날 시 바로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게시물은 광주바로병원님에 의해 2019-07-31 18:53:12 바로 필수건강상식에서 이동 됨]

사업자등록 : 597-94-00712
대표 : 이영관 외 3명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신용동 692
상담/예약 : 062)520-8500
팩스 : 062)520-8501

© 광주바로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