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바로가기 주차장안내

어깨ㆍ상지센터

광주바로병원 어깨·상지센터

어깨·상지

회전근개 파열

회전근은 어깨뼈를 덮고 있는 네 개의 힘줄을 말하며 이 힘줄들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파열된 상태를 회전근개손상이라고 말합니다.

주로 나이가 들면서 일어나는 퇴행성 변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미세한 손상을 받을때 발생하며, 외상적 원인으로는 팔을 뻗은 상태로 넘어지거나 급격한 팔의 회전 또는 갑자기 밖으로 팔이 뻗어지며 내적 충돌이 일어날 때 발생하며 지속적으로 미세한 손상을 받았을 때도 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목부터 어깨 바깥쪽까지 뭔지모를 불편감이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운동을 하는데 있어 기능이 떨어집니다. 어깨로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팔을 돌리려고 할 때 통증이 생기고 힘이 떨어집니다. 아픈 어깨쪽으로 돌아 눕기가 힘들고 밤에 잠을 깨기도 합니다. 어깨를 움직일 때 평소와는 다른 소리가 나고 뭔가 부딪히는 느낌이 납니다.

모든 힘줄 파열이 수술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수술적치료 등 질환의 단계에 따른 적합한 치료가 있습니다. 개개인의 연령, 평소 활동력, 건강상태 및 힘줄파열의 정도에 따라 적합한 치료가 시행되야합니다.

치료의 시기는 응급은 아니지만, 치료가 너무 늦어진다면 수술하지 않고 회복될 수 있는시기를 놓쳐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수술은 1cm 정도의 작은 구멍 2~4개정도를 통해서 떨어진 인대를 봉합하게되고 작은상처를 통해서 수술하므로 빠른 재활이 가능합니다.

활동기에 발생한 어깨 힘줄(회전근개) 파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기가 증가하며, 특히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여러 번 맞은 경우 파열의 진행이 가속되므로 발생 초기부터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정형외과 전문의와의 세심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회전시켜주는 근육인 회전근개와 어깨관절을 덮고 있는 견봉 사이가 좁아져 서로 충돌하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입니다. 치료가 늦거나 방치할 경우 회전근개파열로 발전할 수 있으며 통증과 호전을 반복 하며 만성적 통증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오십견 (유착성 관절낭염)

오십견은 50대 이후 여성에게 많이 발병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의학적으로는 유착성관절낭염 또는 동결견 이라고 합니다.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어깨를 움직이기가 힘들고 일상 생활이 어려운 단계까지 진행됩니다. 오십견이라는 용어는 옳지 않으며 의학적으로는 ‘유착성관절낭염’ 또는 '동결견' 이라고 합니다.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어깨를 움직이기가 힘들고 일상 생활이 어려운 단계까지 진행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초기에는 약물 요법과 주사치료를 통해서 적절한 통증 조절 및 관절주머니의 염증반응을 치료합니다. 이후 의사의 처방에 따른 운동치료를 시작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호전을 보입니다. 만일 이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을경우 마취하에 굳어있는 어깨관절을 풀어주는 도수 조작술을 시행하거나,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석회화 건염

석회성건염이란 어깨힘줄인 회전근개에 석회성 물질이 쌓여 염증을 유발하고 이것이 돌처럼 굳어지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어깨힘줄의 석회화 정도에 따라 3단계의 진행시기로 나뉘며 대체적으로 자연치유가 되기는 하나 기능과 통증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를 하거나, 체외충격파치료, 초음파를 이용한 주사치료 등을 먼저 시행하게 됩니다. 보존적 치료요법에 호전이 없고 증상이 지속되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어깨 관절경 시술을 통해 주위조직의 손상 없이 힘줄 안의 석회만 배출시키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제거술을 시행하기도 하며, 관절경 수술이후 2~3일정도면 어깨를 움직이고 2~3주가 경과하면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을 정도로 회복됩니다.

어깨 탈구

어깨관절은 우리 인체에서 운동범위가 가장 넓어 운동성이 가장 좋지만 반면에 불안정성 또한 생기기 쉬운 관절입니다. 완전히 이탈되는 탈구와 그 전단계에 해당하는 불안정한 상태를 아탈구라고 합니다. 빠지는 방향에 따라 전방, 후방, 다방향성으로 분류하며 외상성 / 비외상성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심한 외상성이나 재발성 탈구가 발생하면 MRI 등으로 관절 또는 인대들의 상태를 확인하여 상태가 심하면 수술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관절와순 병변 (SLAP/Bankart)

심한 외상으로 인해 파열되거나 반복적인 견관절의 탈구 등이 지속될 때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은 대부분 관절경을 이용하여 찢어진 관절와순을 봉합하는 방법을 사용하기에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관절손상의 가능성을 최대한 줄여줍니다. 골결손이 심한 경우에는 인공뼈 이식 등의 치료법을 수술 시 같이 진행하기도 합니다.

어깨관절염

어깨 관절염은 퇴행성 또는 외상으로 인해 합병증, 류마티스, 골괴사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통증과 함께 어깨를 들어올리거나 돌리는 운동의 범위가 감소하고 움직일 때 딱딱 거리는 마찰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X-Ray상 관절 간격이 줄어들고 비정상뼈가 만들어져 있으며 어깨관절에 염증이 생겨 팔을 운동하는데 어려움과 통증이 유발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손목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은 정중신경의 압박으로 감각저하나 신경마비를 초래하는 증상입니다.

우선적으로 부목고정 및 주사치료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고, 증상의 호전이 보이지 않거나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방아쇠 수지, 또는 방아쇠 무지로 알려졌으며, 손가락의 뼈와 근육을 연결하는 긴 밧줄과 같은 힘줄에 문제가 생겨서 손가락의 구축, 통증, 소리 등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소염제나 주사치료를 통해 나아질 수 있으며, 호전이 없을 시엔 힘줄이 잘 미끄러질 수 있도록 수술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결절종

결절종이란 손이나 손목부에 가장 흔하게 생겨나는 혹으로서, 맑은 액체나 젤 상태의 물질이 물풍선처럼 나타납니다. 이런 낭종이 생기는 명확한 이유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치료로는 간단하게 가능한 흡입술, 그리고 낭종자체와 해당 관절막을 제거하는 결절종 제거수술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관절의 내부에 있는 이 활막에 발생하는 원인미상의 염증성 질환입니다. 염증반응이 지속되면 관절의 연골손상, 골의 침식이 발생하여 통증과 기능의 장애를 초래합니다.

대부분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진행되며, 초기에 복합적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소변형이 심하여 일생생활에 어려움이 있거나 활액막염의 심한 증식으로 인하여 관절파괴가 우려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팔꿈치 상과염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

골프엘보는 내상과염이라고도 부르며 팔꿈치 안쪽의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팔꿈치관절 안쪽 돌출부위 힘줄에 손상이 생기면 염증성질환으로 팔에있는 근육의 힘줄이 과도하고 반복적인 사용에 의해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합니다. 반복적으로 팔꿈치의 사용빈도가 높다면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엘보(상과염)은 팔꿈치 관절 바깥쪽 부위의 인대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는 팔근육 을 무리하게 반복해서 사용하여 팔꿈치관절 바깥쪽인 외상과 부위의 인대가 파열되거나 퇴화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양치질하기나 문고리 돌리기 등의 동작시 통증이 유발됩니다.

팔꿈치 관절염·터널증후군

팔꿈치터널증후군은 팔꿈치터널에 의해 척골신경이 눌리면 척골신경이 지배하는 영역을 따라 증상이 생긴다. 주로 약지와 새끼손가락에 손저림과 감각이상, 통증 등이 나타난다.

주사치료로 호전이 더디거나 증상이 심해 빠른치료를 요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피부를 절개해 신경을 압박하는 섬유띠를 제거한 후 신경을 이동시켜 새로운 이동경로를 만들어줍니다.

관절경 수술법은 작은 구멍을 통하여 관절안을 모두 검사할 수 있고,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 및 좋지않은 힘줄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는 수술법이며, 수술 후 1주 정도의 팔꿈치 운동을 제한하고 이후 관절운동 및 근력운동을 시행하면 점차로 일상 생활 및 운동으로 복귀가 이루어지는 경과를 밟게 됩니다. 흉터가 적고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업자등록 : 597-94-00712
대표 : 이영관 외 3명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신용동 692
상담/예약 : 062)520-8500
팩스 : 062)520-8501

© 광주바로병원. All rights reserved.